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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der Method
거더 공법

HPC-Rahmen

Hybrid Prestressed Concrete

HPC-Rahmen

공장에서 제작한 프리텐션 PSC BEAM을 정모멘트부(경간중앙부)에 배치하고, 부모멘트부(벽체 우각부)는 철골,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일체화시킨 합성라멘 공법입니다.
공법 특장점
  • 장점
    • 상부 강재에 의한 단면강성 보강으로 형고가 낮다.
    • 공장 제작(프리텐션 방식)으로 품질이 우수하다.
    • 사각에 대한 제한이 없어 적용성이 우수하다.
    • 교좌 장치 및 신축이음이 없어 유지 관리가 용이하다.
    • 기존 RC라멘교에 비해 장지간이 가능하고 공기가 짧다.
    • PSC BEAM 계열로 강합성 라멘보다 공사비가 저렴하다.
  • 특징
    • 상부 압축부 보강 강재 설치 후에도 콘크리트 타설 및 다짐성이 우수하다. (다짐 공간 확보)
    • 압축부 보강 강재의 수직재를 천공하여 콘크리트 빔과 부착력이 우수하다.
    • 검증된 강-PSC 연결부 Perfobond rib 적용으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 표준화된 프리텐션 PSC Beam 적용으로 공사비 절감 및 공기 단축이 가능하다.
특허 및 인증
  • 특허 제10-1094239호

    특허 제10-1094239호

  • 특허 제10-1248148호

    특허 제10-1248148호

교량 표준 단면도
  • HPC Beam

  • HPC Rahmen

  • 중앙부

  • 연결부

Steel+PSC 연결부
연결부 상세도
    • 현장 이음부 상세

    • 압축보강재 및 강연선(지간 중앙)

    • 빔에 매입되는 연결부 상세

    • 지간
      HPC BEAM
      S.R.C
      형고(슬래브 제외)
    • 20m
      15m
      2.5m
      0.68m
    • 25m
      20m
      2.5m
      0.85m
    • 30m
      20m
      5m
      1.10m
  • Steel+PSC 연결 40m 실험체 실험(Steel+PSC 연결부 검증)
    Perfobond rib 전단 연결재가 설치된 Steel + PSC 복합 구조 보의 하중저항 성능 평가 실시 (40m 실험체 제작)
    • 실험체 단면도

현장 제작 순서
  • 1. 벽체 및 우각부 강재 시공

  • 2. HPC Beam 연결

  • 3. 슬래브 및 우각부 Con’c 타설

  • 4. 슬래브 및 우각부 Con’c 타설 완료

  • 5. 부대공 및 포장

  • 6. 완공

시공사례
리도203호선 수해복구공사
리도203호선 수해복구공사
  • 발주처고령군
  • 교량명내곡교
  • 제원L=30.0m
안평천(마전지구) 수해복구공사
안평천(마전지구) 수해복구공사
  • 발주처의성군
  • 교량명봉개교
  • 제원L=3@25.0m=75.0m
안평촌(마전지구) 수해복구공사
안평촌(마전지구) 수해복구공사
  • 발주처의성군
  • 교량명용천교
  • 제원L=3@25.0m=75.0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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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장 제작 순서
  • 1. 강형연결부 제작

  • 2. 강연선 배치 및 철근조립

  • 3. 강연선 긴장

  • 4. 거푸집 조립

  • 5. 콘크리트 타설

  • 6. 증기양생

  • 7. 거푸집 탈형, 콘크리트 응력 도입

  • 8. 거더 완성

  • 9. 완성 후 현장 운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