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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rder Method
거더 공법

PSS-Girder

Prestressed Steel Composite Girder

PSS-Girder

프리스트레스를 도입한 강재 거더에 케이싱 콘크리트를 매달아 타설함으로써, 강재 및 콘크리트의 재료적 효율 을 극대화시킨 강합성 거더 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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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 특장점
  • 구조 안전성
    • 콘크리트 타설 시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강재 거더가 저항하는 구조로 강재의 응력 저항성 우수
    • 강합성 거더가 가설되기 전 거치되는 동안 전단면 압축 상태로 균열 제어 유리
  • 경제성
    • 강재 거더에 프리스트레스 도입하여 강재량 절감에 따른 경제성 향상
    • 강재 거더의 상부 플랜지 확대로 도심을 높여 프리스트레스 효율 향상
    • 강재의 복원력을 이용하여 콘크리트에 압축응력을 도입하는 Preflex 공정 배재로 경제성 양호
  • 시공성
    • 철근 가공 및 조립 형태가 간단하여 시공성 우수
    • 강재의 복원력을 이용하여 콘크리트에 압축응력을 도입하는 Preflex 공정 배제로 시공성 우수
    • 무게중심 및 거더 형고가 낮아 가설 시 전도 사고 방지
  • 유지 관리성
    • 긴장 시 강연선이 삽입되므로 양생과 적치 시 강연선 손상 및 부식 방지
    • 유지관리용 정착구 선택적 사용으로 재긴장 및 유지 보수 가능
    • 콘크리트로 피복된 합성형교로 도장 등 유지관리 불필요
기술적 특징
    • 강재 거더에 프리스트레스 도입

    • 케이싱 콘크리트 무응력 지지 시스템

특허 및 인증
  • 특허 제10-1312598호

    특허 제10-1312598호

  • 특허 제10-1325232호

    특허 제10-1325232호

  • 방재신기술 제2021-2-1호

    방재신기술 제2021-2-1호

교량 표준 단면도
  • 도로교

  • 형고
    지간 도로교 비고
    저형고 표준 형고 경제적 형고
    30m 1.1m 1.2m 1.3m 바닥판 포함
    35m 1.3m 1.4m 1.5m
    40m 1.5m 1.6m 1.7m
    45m 1.7m 1.8m 1.9m
    50m 1.9m 2.0m 2.1m
    55m 2.1m 2.2m 2.3m
시공사례
거열산성 진입도로 개설공사
거열산성 진입도로 개설공사
  • 발주처거창군
  • 교량명한들교
  • 제원L=32.4m+3@42.0m+35.4=193.8m
자연재해위험지구(이조지구) 정비공사
자연재해위험지구(이조지구) 정비공사
  • 발주처경주시
  • 교량명이조교
  • 제원L=5@35.0=175m
수곡교 수해복구공사
수곡교 수해복구공사
  • 발주처울진군
  • 교량명수곡교
  • 제원L=5@42.0m=210.0m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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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제작 공정
  • 1. I 거더 공장 제작

  • 2. I 거더 용접부 비파괴 검사

  • 3. I 거더 현장 반입

  • 4. I 거더 지조립 현장 용접

  • 5. 지조립 용접부 비파괴 검사

  • 6. 제작대 설치

  • 7. I 거더 제작대 거치

  • 8. 프리스트레스(강선긴장)

  • 9. 하부케이싱, 철근, 쉬스, 정착구 설치

  • 10. 거푸집 조립 및 콘크리트 타설

  • 11. 콘크리트 증기 양생

  • 12. 거푸집 탈형 및 인양

  • 13. PC강연선 삽입

  • 14. PC강연선 긴장도입

  • 15. 단부 그라우팅

  • 16. PSS거더 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