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이동

Girder Method
거더 공법

SS-Girder

Steel Strengthened Girder

강합성 SS거더

상단 돌출강재가 합성된 단면 적용으로, 단면의 강성을 높여 효율적으로 처짐 및 진동을 감소시키고, 긴장재의 편심을 극대화하여 동일한 조건하에서 보다 낮은형고 및 장지간이 가능한 경제적인 강합성형 PSC 거더 공법 입니다.

카다로그 다운로드
공법 특장점
  • 구조 안전성
    • 상단 돌출강재 합성으로 편심효과 증대
    • 상단 돌출강재에 의한 바닥판 합성효과 증대
    • 비틀림 및 동적안정성이 우수하여 곡선교 적용성 우수(U-TYPE)
  • 경제성
    • 일반 PSC거더 수준의 공사비로 경제성 우수
    • 상단 돌출강재 사용으로 강재량 최소화
    • 재료의 효율적 활용으로 경제성 우수
  • 시공성
    • 일반 PSC거더과 유사한 시공공정으로 시공성 우수
    • 1차 긴장만으로 거더 제작 → 고소작업 최소화
  • 유지 관리성
    • 별도의 보수보강용 강연선 배치 가능
    • 거더 내부에 유지관리용 정착블록의 설치로 거더 미관 손상없이 유지관리 가능(U-Type)
기술적 특징
  • 거더 기술의 개발 추이
    PSC계열의 공법은 형고를 낮추는 방향으로, Preflex계열은 강연선을 도입하여 강재량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발전
    •  
    • 형고비
      1/18
      1/20
      1/20~1/25
      1/25
      1/25
    • 경제성
      X
    • 시공성
    • 안전성
    • 유지관리
      X
    • 여유고
      X
  • 상단 돌출강재의 효과
    상부 플랜지에 돌출된 강재를 합성ㆍ제작하여 구조성능 향상
    • 역T형 돌출강재 합성

    • I형 돌출강재 합성

    • 상단돌출강재로 바닥판 합성전 거더의 단면강성 증대
    • 중립축 이동으로 거더 하연의 프리스트레스 도입효율의 향상
    • 거더자중 및 형고 감소 → 장지간화, 형하공간확보
특허 및 인증
  • 재난안전신기술 제107-1-1호

    재난안전신기술 제107-1-1호

  • 특허증 제10-0525054호

    특허증 제10-0525054호

  • 특허증 제10-0926137호

    특허증 제10-0926137호

  • 특허증 제10-1742721호

    특허증 제10-1742721호

SS거더와
개량형 PF거더
주요 자재 비교 * L=45.0m, C.T.C=2.5m 기준
  • 구분
    SS 거더
    개량형 PF 거더
    비고
  • 형고 (바닥판 포함)
    1.80m
    1.80m
    형고비 1/25
  • 횡단면도
  • 강재량
    6.67tonf
    22.60tonf
    약 16tonf ▼
  • 거더하중
    106tonf
    70tonf
  • 1차고정하중
    67.50tonf
    113.51tonf
  • 거더+1차고정하중
    173.5 0tonf
    183.51tonf
    약 10tonf ▼
  • 특징
    • 복부단면 유효
    • 강연선 효율 높음
    • 1차 고정하중 상대적으로 적음
    • 제작장 부지 상대적으로 좁음
    • 복부 거푸집 설치 및 해체 없음
    • 역T형 상단강재 적용시 바닥판 하면 주철근의 강재관통 배제 가능
    • 프리캐스트 패널 적용 가능
    • 복부단면 강성 무시
    • 강연선 효율 낮음
    • 바닥판 및 복부 1차 고정하중이 큼
    • 제작대, 용접장으로 제작장 부지 넓음
    • 복부 거푸집 설치 및 해체 필요
    • 바닥판 철근 조립시 복부 철근과 헌치 철근
    • 모두 복부플레이트를 관통하여 배치
    • 프리캐스트 패널 적용 불가능
상단강재 유무에 따른
거더 단면강성 및 편심효과
* L=45.0m, C.T.C=2.5m 기준
  • 구분
    상단강재 적용단면
    일반단면
    비고
  • 횡단면도
    거더 중앙부 편심
    (강선~중립축)
    약 31% 증가
  • 거더 높이
    1.550m
    1.550m
  • 강재량
    ▲6.673tonf
    -
  • 거더2차모멘트
    0.385m⁴
    0.246m⁴
    약 56% ▲
SS라멘교
    • SS라멘교는 강합성 SS거더를 거치하고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과 동시에 거더와 벽체를 일체화하는 라멘 공법으로 형하공간 및 통수단면 확보에 유리
    • 강합성(Preflex)계열의 라멘교와 동일한 형고 적용시 경제성이 우수
  • SS라멘교 시공순서
      • 기초 및 벽체 시공
        - 기초 및 벽체 : 모멘트 발생 無
      • 단순보 지지에 의한 SS거더 거치 후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
        (Wet Con'c 상태 : 거더 양단 힌지상태)
      • 거더자중+바닥판 콘크리트(1차 사하중) 작용시
        → 우각부 휨모멘트 : 0
      • 바닥판 합성후 2차 고정하중(포장,방호벽) + 공용하중 작용시
        → 우각부 부모멘트 및 중앙부 정모멘트 발생
      • 우각부 부모멘트 감소로 장지간 라멘교 시공 가능
        → 우각부 부모멘트는 보강철근으로 저항
시공사례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제1공구 노반 공사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제1공구 노반 공사
  • 발주처한국철도시설공단
  • 교량명대야고가교
  • 제원L=3@40=120.0m
대관령(차항~횡계) 우회도로공사
대관령(차항~횡계) 우회도로공사
  • 발주처강원도청
  • 교량명송천
  • 제원L=2@42=84.0m
구)쌍용양회 이전적지 도시개발사업
구)쌍용양회 이전적지 도시개발사업
  • 발주처흥해종합건설
  • 교량명연결교량
  • 제원L=1@21.18=21.18m
원주~강릉 3-1공구 횡성정거장 접근도로
원주~강릉 3-1공구 횡성정거장 접근도로
  • 발주처한국철도시설공단
  • 교량명구만IC교
  • 제원L=4@45=180.0m
1
/
3
제작 공정
  • 1. 제작대 설치

  • 2. 철근 및 쉬스관 조립

  • 3. 강재 거푸집 조립

  • 4. 상단 돌출강재 설치

  • 5. 콘크리트 타설

  • 6. 증기양생

  • 7. 거더 적치

  • 8. 긴장력 도입

  • 9. 거더 가설

  • 10. 바닥판 철근 조립

  • 11. 바닥판 콘크리트 타설

  • 12. 교량완성